Study/Review

[한빛미디어/리뷰]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

growingtree 2021. 10. 24. 23:43

 

인턴으로 3개월 간 근무하면서 자연어 처리, 트랜스포머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학과에서 수업을 들었다고 해도, 실무랑 거리가 멀어서 실제로 일을 할 때마다 난관에 부딪히기 일쑤였다. 그러던 도중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 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고, 스스로 부족했던 개념들을 채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챗봇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 및 사례소개

챗봇구현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파이썬 지식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의미를 분석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자연어 처리(NLP)라고 하는데, 자연어처리과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자연어처리 과정을 지나면 최종목표인 '챗봇'을 만들기 위해 딥러닝모델을 사용한다. 

아무래도 딥러닝모델을 다루다보면 수학...이 조금 나온다는 것

그리고 이론을 보면 이해가 가는데 막상 코드를 보면 이해가 안가는 경우도 종종 생긴 ( 나만 그런가;)

끝으로 카카오, 네이버 챗봇을 구현하는 것으로 책이 마무리 된다. 

 

아무래도 챗봇이라는 것을 구현하려면 파이썬,딥러닝,NLP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따라가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대신, 딥러닝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는 유익한 책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완독하고 나면 독자가 원하는 기능을 하는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단단히 다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