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Review

[한빛미디어/리뷰]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growingtree 2021. 7. 25. 23:32

오픈소스 DBMS 중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MySQL , MySQL과 유사한 MariaDB.

우리나라에서도 MySQL, MariaDB 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SQL에 대한 이해, SQL 튜닝 등은 필수적인 과정이 되었다.  그에 반해 SQL 튜닝, 좋은 쿼리를 짜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서적이 없었는데 한빛미디어에서 SQL 튜닝신간도서가 출간되었다.

01234

이 책은 MySQL 계열의 쿼리튜닝을 위해 알아둬야하는 용어, 매커니즘을 소개한다.

쿼리튜닝을 통해 쿼리문을 보다 간결하게 짜면서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스킬을 터득할 수 있다.

튜닝에 대한 이해 이전에 MySQL과 MariaDB의 기본적인 쿼리문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DB 엔진의 구성요소와 SQL문이 수행되는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하고있다. 

SQL튜닝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용어들에 대한 정리도 빠지지 않는다.

물리엔진과 오브젝트 용어/ 논리적인 SQL 개념 용어/개념적인 튜닝용어로 나눠서 설명한다.

이외에 SQL 실행 계획, 프로파일링 등 SQL을 다루는 고급 기술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후 실무적인 SQL 튜닝절차에 대한 소개, 악성 쿼리를 올바르게 튜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직접 실습을 진행하면서 튜닝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습 예제와 코드 비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